강석진의 성추행을 덮어준 서울대, 고등과학원 교수년놈들 성추행 의대 교수 감싼 정운찬 성접대 하는 교수들
박정희에게 똥개로 길들여진 대법원은 군부 정권에서 벗어나자마자, 국민으로부터 독립.... 몇몇 판사 개개인들과의 재판거래와는 급이 다른, 최초의 대규모 기획 거래를 87년경 사학재단연합과(이하 '사학재단') 체결.
그 결과물이 (박정희 똥개로 활약한 공로로 전두환 때 나란히 대법관에 임명된) 김달식, 이병후, 황선당이 위법하게 법률해석변경하여 만든 86다카2622, 그 이후 20여년간 400여명 교수 생매장 시킨 살인 판례다. 학교 임명권자에게 교수들을 지꼴리대로 해고할 수 있도록 '생사여탈권'을 부여한 것.
이 대법원의 첫 기획거래, 사학연합과의 재판거래가 수많은 학교들을 돈벌이 기업으로 만들고 학내분규가 끊이지 않게된 근원.(* 거기에 기생충 교육부 등 보조)

* 석궁사건은 그 '대법원의 기획거래 폭로' 전쟁


개판 교육계
사학비리 기생충들
정대철
김기재, 한화갑, 김중권
이규택심규섭홍희표
부패 교육부관리: 모영기
한글이 아까운 족속

교육비리범들과 그 공범
친인척 가족회사
엽기 덕성여대
학교가 니꺼야?
상춘식, 상문고
화장실 청소하는 교수들
대도 이홍하
박원국, 덕성여대
부패사학 족벌
부패 대학들

나경원과 김재호

교육계 에이즈, 대법원
교육비리 비호범
교육비리몸통, 교육부

한글 구문분석 프로그램
Searching a drug target
Topological view of a molecule

석궁사건 배경
Site Map

[ 이슈추적 ] 2001년11월28일 제386호 
뒷거래 장단에 춤추는 법안

정치권 주무르는 이익집단의 무차별 로비… 사회적 합의 깨고 공정한 경쟁 방해

사진/ 국회 의사봉이 은밀한 로비에 휘둘리고 있다. 이재정(오른쪽) 민주당 의원이 교육위에서 정년 연장안 통과를 막고 있다.(한겨레 이종근 기자)

“우리끼리는 그 방을 ‘직장노조 분소’라고 부른다.”

한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민주당 의원의 보좌관이 같은 위원회 소속 한나라당 심재철 의원의 사무실을 가리켜 한 얘기다. 직장노조 사람들이 상주하다시피 하며 한식구처럼 지낸다는 얘기다. 직장노조는 국민건강보험공단의 노조 가운데 하나로, 지역의료보험과 직장의료보험이 건강보험으로 통합되는 것을 한사코 반대해왔던 전 직장의료보험조합 직원들의 조직이다. 또 지난 4월 심 의원은 2002년부터 통합되는 지역·직장 재정을 현행대로 분리하는 것을 내용으로 하는 ‘국민건강보험법 개정법률안’을 제출하고, 6개월여 만인 지난 10월부터 다시 이 법안 통과에 앞장서고 있는 인물이다.

의원 사무실이 ‘직장노조 분소’ 노릇

비록 양쪽 입장이 일치한다지만, 아무려면 국회의원 방이 노동조합의 분소일까. 그러나 이 보좌관뿐 아니라, 드물게는 한나라당 다른 의원실에서도 비슷한 얘기가 나온다. “국감 때 대정부 질의서까지 만들어준다더라.” 심 의원실뿐만이 아니라고도 한다. “한나라당 다른 의원들 방에도 늘 와 있다. 어느날 직장노조에서 새로운 주장을 담은 문건을 돌리고나면 곧 한나라당 당론으로 발표된다”는 얘기도 있다. 실제로 직장노조가 얼마 전 “지역쪽 재정에만 50% 국고지원을 하는 것은 부당하다”고 주장하자 최근 한나라당도 “국고지원금을 직장과 지역이 공동으로 노인의료비에 쓰게 하자”고 주장하고 나섰다.

이에 대해 심 의원은 “그 사람들이 자주 찾아오기는 하지만 재정통합을 주장하는 쪽에서도 내 방을 찾아와 주장을 늘어놓고 가기는 마찬가지”라며 “그들의 의견을 청취하기는 해도 재정분리가 효율적이라는 주장은 내 오랜 소신에서 나온 것”이라고 주장했다. 직장노조 관계자도 “국회의원들을 상대로 의견을 적극적으로 개진하는 것은 우리 뜻을 관철하기 위한 정상적인 활동일 뿐”이라며 “하지만 질의서를 대신 써주는 일은 결코 없었다”고 주장했다. 양쪽 모두 합법적인 의정 활동과 대정치권 활동에서 벗어나지 않았다는 얘기다.

‘이익집단’과 ‘로비’. 미국처럼 의회정치가 발달한 나라에서는 오래 전부터 지극히 정상적인 정치과정의 하나를 나타내는 낱말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올 들어 우리나라에서도 일부 시민단체와 정치인을 중심으로 “등록된 로비스트가 공식적인 로비활동을 벌일 수 있도록 하자”는 제안이 나오고 있다. 또한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와 대한의사협회가 최근 앞서거니 뒤서거니 정치세력화를 선언하고 나서는 등, 이익집단의 ‘정치행위’도 더는 금기의 울타리 안에 머물러 있지 않으려 하고 있다. 무엇보다 정치권에 대한 로비는 오래 전부터 엄연한 현실로 존재해왔다.

그러나 앞의 사례는 한국사회에서 ‘이익집단’과 ‘로비’라는 두 낱말이 어둡고 눅눅한 느낌을 가질 수밖에 없는 까닭을 보여주고 있다. 합법의 울타리 안에서 이뤄진 로비인지는 모르겠으나, 정해진 룰없이 상식의 울타리를 넘나드는 건 분명하다. 더욱이 겉으로 드러나는 로비활동보다 음성적인 주고받기가 훨씬 더 큰 영향을 끼치는 우리의 정치 현실을 감안하면, 로비를 벌레보듯이 하는 감정적인 태도가 로비 합법화를 주장하는 이성적 태도보다 오히려 합리적으로 보이기까지 한다.

<한겨레21>이 입수한 직장노조 인트라넷 내부자료를 보면, 노동자 집단이 정치권을 상대로 활동을 벌일 때 들어가는 비용은 어느 정도일까 하는 궁금증이 든다. 지난 5월9일 직장노조 총무국장이 작성한 중앙대의원대회 보고용 ‘성금 세부지출 계획’에는 ‘대외활동 비용’(조직·재정분리 입법활동 등)이라는 항목이 나온다. 그리고 세부내역에는 ‘국회의원 후원의 밤 행사’(보건복지, 환경노동 상임위원회)에 1인당 50만원씩 32명에게 연중 8600만원을 지출하는 것으로 돼 있다.


노조원 특별성금이 ‘후원금’으로 쓰여



사진/ 정치권에 대한 이익집단의 로비 흔적. 한국교총 명의로 작성된 문건에는 전방위 로비의 구체적 계획만이 서술돼 있다.

직장노조는 지난해 상반기 의료보험의 지역조합과 직장조합 조직통합을 앞두고 본격적인 ‘투쟁’을 전개하면서 부터 다달이 떼는 조합비 외에 세 차례 ‘특별성금’을 갹출했다. 특별성금 갹출 규모는 전체 3200여 조합원들을 대상으로 한달 월급 전부, 정근수당 전부, 기본급의 10% 등 수십억원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7월31일 직장노조가 인트라넷에 ‘본조’라는 이름으로 조합원들에게 띄운 ‘특별성금에 대하여’라는 해명글을 보면 조합원들 사이에 특별성금에 대한 의혹이 제기됐음을 알 수 있다.

“요즈음 특별성금 내역에 대하여 (의혹이) 분분한 바 중앙운영위원회 의결을 거쳐 서울·경기·인천본부장에게 낱낱이 공개했음을 알려드리며, 문제가 전혀 없다는 본부장들의 이야기가 있었습니다. 전 노조원 동지들께 공개적으로 알려드리지 못한 점 사과드리며 빠른 시일 내 전국지부장회의를 통하여 노조원 동지들께서 궁금해하시는 내용을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이 글은 조합원들에게 특별성금 내역을 즉각 공개하지 못하는 사정을 “지역노조쪽의 음해공작 때문”이라고 해명하고 있다.

국회의원 후원회 8600만원 지출계획에 대해 직장노조 관계자는 지난 26일 “노조가 국회의원에게 후원비를 제공한 사실은 물론 그런 문건을 만든 사실조차 없다”며 “출처가 불분명한 문건이 도는 것은 누군가가 우리를 음해하기 위해 거짓 자료를 만들어 돌린 것으로밖에 볼 수 없다”고 반박했다. 그는 또 “특별성금은 전액 법인카드로 결제한데다 신문광고 등 적합한 통합반대투쟁에 쓰였다”라고 주장했다. 그러나 이날까지도 직장노조 인트라넷 자료실에는 이 문건이 떠 있는 것으로 확인됐으며, 심 의원도 “정확한 금액은 기억나지 않지만 직장노조에서도 위원장 이름으로 후원금이 들어왔다”고 밝혔다.

한나라당과 자민련이 지난 11월21일 ‘거야’의 힘을 과시하며 교원정년 63살 연장안을 처리하는 데도 마찬가지로 이익집단의 로비 흔적이 포착됐다. 교육전문 인터넷 사이트 ‘즐거운 학교’ (www.njoyschool.net)가 입수해 보도한 한국교총 명의의 회장단 연석회의 자료가 그것이다. ‘교원정년문제에 대한 동향분석 및 본회 활동계획’이라는 제목의 이 자료에는 이규택 국회 교육위 위원장(한나라당) 등 16명의 교육위 의원 개개인에 대한 담당직원을 별도로 두고 맨투맨식 활동을 벌일 계획을 세운 것으로 나타났다.

이 자료에는 “지역구의원은 담당직원이 시·군·구 회장님을 조장으로 하여 공청회, 표결처리시 활동할 수 있도록 조직하였고, 공청회 표결처리시 맨투맨식으로 활동하도록 하며 회장단, 시·도교련 회장님 중 지역구의원이 있는 경우는 해당의원을 대상으로 활동하고, 없는 경우는 전국구의원을 대상으로 활동”하는 등 구체적인 활동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특히 “사무국 전 직원은 부서별 1인을 제외하고는 전원 활동할 수 있도록” 하고 “표결처리 때까지 화장단, 시·도교련 회장님들은 국회방문 활동을 전개해 주시기 요망”하는 등 조직의 총력을 동원해 전방위적 로비를 벌였음이 드러났다.

건강보험 재정분리와 교원정년 연장은 둘다 여야가 합의해 통과시킨 법안을 시행 직전 또는 시행한 지 얼마 되지 않아 예전으로 되돌려놓으려 하는 데서 공통점을 찾을 수 있다. 특히 건강보험 재정통합은 오랜 의견수렴기간을 거쳐 김영삼 정부 때부터 추진해왔고, 지난 97년 대선 당시 김대중 후보는 물론 이회창 후보도 공약으로 내세웠던 내용이다. 선거철을 앞두고 특정정당과 특정이익집단 등 조직화된 소수에 의해 비조직화된 다수가 소외되는 과정을 겪고 있는 것이다.

집단 이기주의에 게임의 룰 적용하라



사진/ 사회적 이익을 위하여…. 전교조 조합원들이 한나라당에서 교원정년 연장에 반대하는 농성을 벌이고 있다.(이정용 기자)

같은 교원이면서도 정년 연장에 반대하며 한나라당사에서 농성까지 벌인 전교조의 입장은 집단의 이익과 사회적 이익을 어떻게 조화시킬지에 대해 많은 시사점을 던진다. 전교조 이경희 대변인은 “우리 조합원들 가운데도 정년 연장을 주장하는 경우가 많고, 99년 정년을 단축하는 법안이 국회를 통과할 때도 전교조는 분명히 반대를 표시했다”면서도 “정년 단축을 주장하는 학부모단체의 입장과 정년문제가 교육문제의 핵심이 아닌데도 이 문제로 핵심문제들이 물타기될 수 있다는 판단에 따라 정년 연장에 반대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로비 자체는 다원화된 집단적 이익이 존재하는 현대사회에서는 반드시 필요한 것이다.” 이정희 한국외대 교수(정치외교학)는 “그러나 한국사회에서는 이익집단이나 정치권 모두 뒷거래라는 음성적인 방법으로 로비를 이용하거나 받아들이고 있는 게 문제”라며 “사회적 합의를 거쳐 로비의 룰을 정하고 투명한 감시를 통해 활성화해야만 교육계가 ‘돗자리 로비’를 벌이는 희대의 사건이 재연되지 않고 이익집단간에 공정한 경쟁도 가능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안영춘 기자 jona@hani.co.kr


[ 특집 ] 2001년05월15일 제359호

사학재단의 ‘줄대기 전쟁’

국회의원이나 교육부 관료 모셔오면 두려울 게 없다?


사학재단 관계자가 정치권에 줄을 대기 위해 안달하는 것은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다. 한 전문대 학장 출신인 ㄱ씨는 “국회의원을 이사로 앉히거나 교육부 관료 출신을 총장이나 하다못해 겸임교수로 모셔오는 것만큼 든든한 투자가 없다”고 말했다. 교육부의 한 관계자는 “사립대학과 전문대에 나가 있는 차관 이상 출신자들은 9명가량 된다”며 “외부에서는 오해받을 수 있는 부분이지만 (교육부 출신자가) 학교에 있다고 특별히 잘해달라고 그러지는 않는다”고 덧붙였다. 공직자윤리법은 4급 이상의 공직자는 업무와 관련있는 영리사업체에 퇴직 뒤 2년간 취업할 수 없도록 규정하고 있으나, 교육기관은 영리사업체 분야에서 제외돼 있다.

현재 사립대 재단에 이사로 등재된 국회의원은 10여명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 사립대 총장과 전문대 학장으로 간 교육부 차관급 이상 출신자들은 ㄱ대 이아무개씨, ㅈ대 장아무개씨, ㅎ대 이아무개씨, ㅅ대 조아무개씨, ㅇ대 김아무개씨, ㄱ대 박아무개씨, ㅇ대 김아무개씨, ㄱ대 윤아무개씨, ㄱ대 심아무개씨 등을 꼽을 수 있다. 한 국회의원 보좌관은 “정권이 바뀔 때 가장 바쁜 이들은 사학재단 관계자들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라며 “야당도 교육위 국회의원들은 사학재단쪽 구애에 시달리기는 마찬가지”라고 말했다.

이런 사정은 웃지 못할 일화를 낳기도 한다. 98년 초 아이엠에프(IMF) 실직자를 돕기 위해 민주당에서 바자회를 연 일이 있다. 이른바 ‘디제이 지팡이’가 나와 눈길을 끌었던 바로 그 바자회다. 대통령이 쓴 ‘경천애인’이라는 붓글씨 표구도 경매에 나왔는데 유독 한 사람이 계속 탐을 냈다. 그 ‘묘령의 인물’은 가격을 무려 1600만원까지 올린 채 떼쓰다시피 무조건 자신에게 넘기라고 요구했다. 이미 예상가격을 훨씬 웃돈 터라 주최쪽은 그에게 넘기기로 결정했다. 그러나 담당자는 물건을 챙긴 사람의 명함을 받아들고 아뿔싸, 했다. 바로 전해 교육부의 특별감사를 받은 뒤 이사장직에서 쫓겨난 덕성여대 박원국씨였기 때문이다. 당시 바자회 담당자는 “취소하고 싶었지만 이미 낙찰을 한 것이라 곤란했다”며 “앞날을 위해 보장성 보험을 드는 심정으로 산 게 아니겠느냐”고 말했다.


[사설] 사학 로비와 김종필씨의 몽니

[편집시간 2001년02월21일19시40분]

우려했던 대로 사립학교법개정안을 둘러싸고 정치권이 사학의 로비에 놀아나고 있는듯한 양상을 보이고 있다. 급기야 `급진 대 보수'의 대결로 몰아가는데까지 이르렀으니 말이다. 민주당 최고위원들이 개정안에 제동을 걸기 직전 사학쪽의 총대를 맨 고대와 연대의 총장이 김중권 대표를 찾아와 협조를 요청한 사실이 밝혀졌다. 또한 김종필 자민련총재는 개정저지를 부탁한 사학법인대표들에게 사립학교법개정안은 급진적인 시도이며 보수가 이 사회를 지탱해나가야 한다고 발언, 사립학교법개정안을 보수대 급진의 관계로 몰아부치고 있는 것이다.

사학법인연합회는 우리사회의 가장 강력한 이익집단이고 항상 정치권과 밀착해 세력과 권익을 확장해왔다. 이익집단화되지 못한 대다수 국민들의 이해가 걸린 교육문제에 대해 강력한 조직과 자금력, 폭넓은 인맥과 학맥 그리고 정치후원금등으로 영향력을 미치는 집단의 이해만을 대변하며 국민의 이익은 아랑곳하지 않는 정치인들의 행태가 지금의 부실사학을 키우고 사립학교법을 개악했던 것이다.

우리나라 사립중고교와 사립대학은 학생들의 납입금과 국고보조에 전적으로 의존하고 있다. 국고나 학생납입금이 재단으로 전입되는 비리를 막고 학교문제에 발언하는 교사나 교수의 입을 막기 위해 교사임면권을 휘둘러 온 재단쪽의 전횡에 어느 정도 제동을 걸자는 것이 사립학교법 개정안이다. 보수나 급진과는 아무 상관이 없는 문제이다.

김종필 총재의 발언에는 사리를 분별하여 판단하려는 자세는 찾아볼수 없다. 단지 모든 사안을 보수대 급진이라는 등식으로 나누어야만 직성이 풀리고 그래야만 자신의 정치적 입지가 확고해지리라는 늙은 정객의 몽니와 노욕만 엿보인다. 이런 정치인과 자신의 이익을 위해 정치인을 농단하는 사학들에 밀려 사립학교법개정안이 무산되는 불행한 일이 일어나서는 안될 것이다.


  • [사학] 서울시교육청은 비리 사학의 치마폭?...07/08 17:08
  • [사학] ‘이제 교장까지’…사립고 교장 시험지 유출 파문 ...07/07 14:26
  • [사학] 사학 예결산 산출근거 공개 의무화...07/05 20:50
  • [사립학교] 사학법인 예·결산 산출근거까지 공개해야 ...07/05 17:45
  • [사학] 사립학교법 6월처리 무산...06/28 19:40
  • [사립학교] 속보이는 자정운동?...06/27 18:06
  • [사학] 여, 사립학교법 국회의장 직권상정 요청...06/23 21:24
  • [사학] 사학비리 이보다 더 비릴순 없다...06/23 19:59
  • [사학] 사립학교법을 개정하라(2) ...06/22 19:04
  • [사립학교] 정세균, 사학법 직권상정 요청 시사...06/21 10:46
  • [사학] 여 “사학법 6월중 단복 처리 불사”...06/19 15:00
  • [사학] 교육위, 사학법 놓고 잇단 파행...06/16 17:42
  • [사립학교] 전교조, 사립학교법 걸림돌 ‘5적’ 발표...06/13 14:18
  • [사립학교] “사학법 고치러 여의도로” 교수들 비 뚫고 천리행군...06/10 19:53
  • [사학] 돈받고 포상 의혹 고교 성적조작 했는지도 수사...05/12 20:04
  • [사학] “사학 임시이사 체제 4년 이내로 제한 못해”...04/28 07:29
  • [사립학교] 교수노조 문서공개 “총장협서 사학법 반대 서명 돌려”...04/27 20:15
  • [사학] 한나라 ‘사학 개방형 이사제’ 문 여나...04/25 20:03
  • [사학] 사학비리 내부고발자들 ‘보복’에 운다...03/30 18:36
  • [사학] 사학법을 붙잡고 있는 것들...03/03 18:53
  • [사학] 사학비리 ‘봇물’ 사학법 ‘낮잠’...02/25 18:15


    이대로가면 한나라당 의원들 줄줄이 구속
    아무도 주목하지 않은 2006년 12월 사학의 슬픈 자화상


    김행수 교사 입력 2006-12-19 08:46:04l수정 2006-12-19 10:22:51

    언론도, 정치인도, 아무도 주목하지 않은 2006년 12월 사학의 슬픈 자화상

    참으로 슬픈 일이다. 2006년 새해 벽두부터 국회를 멈추어버리더니 이제는 사학법 재개정 문제가 대한민국을 멈추어 버릴 태세다. 헌법에 명시된 예산안 처리도, 1,000건이 넘는 법안 처리도 멈추어버리고 오직 정치권에서 사학법 재개정 논란만 한참인 가운데 아무도 주목하지 않는 몇 가지 사건이 1주일을 사이에 두고 일어났다.

    12월 7일 서초동 서울중앙지법에서는 편입학 대가로 금품을 수수하고 학교 돈 2억을 횡령하여 기소된 서울예술고의 前 교장이자 이사인 H씨를 횡령죄로 징역 1역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하는 재판이 있었다.

    12월 13일 광주의 송죽학원에서는 설립자인 아버지가 후계자를 명확하게 지정하지 않고 죽자 자식들이 서로 학교의 주인이라고 싸우다가 결국 임시이사를 파견하는 것으로 결정되었다.

    12월 15일에는 경북의 영남외국어대에서 부총장과 짜고 前 총괄실장이 채용을 대가로 교수들에게 3억을 받았다가 구속되었다. 그런데 이 영남외대의 전 이사장이 바로 100억이 넘는 횡령에 총 400억에 이르는 학교 비리로 구속되어 징역 2년 6개월을 선고받은 한나라당의 전 국회의원 박재욱이고, 이번에 다시 구속된 것은 그의 아들이다. 한나라당 국회의원인 아버지는 학교비 횡령으로, 아들은 교수채용 금품수수로 감옥으로 가야만 했다.

    2006년 12월에도 사학비리에 대한 심판들은 이어지고 있는데, 정작 어느 언론도, 어느 정치인도, 어느 교육자도 이런 사학비리에는 관심이 없고, 그로 인한 학생들과 국민들의 고통은 안중에도 없다. 정치권은 사학법 재개정 이전투구만 하고 있으며, 언론도 오직 여기에만 관심을 두고 있다. 이제 사학비리나 족벌경영, 비민주적 운영 등에는 면역이 되어 버렸나보다. 참으로 슬픈 일이다. 정작 정치인들이 싸워야 할 것이 무엇인지 다시 느끼게 하고, 국회의 존재 가치를 다시 생각하게 만드는 일이다.

    ⓒ민중의소리 자료사진

    한나라당의 사학법을 둘러싼 억지는 도를 넘었다

    다시 한 번 생각한다. ‘한나라당이 무엇 때문에 저토록 사학법에 목을 매는가?’ 15년 동안 사학법 개정을 가로막은 것도 모자라 사학법이 우여곡절 끝에 개정되자 국회를 완전 거부하면서 길거리에 나서서 악다구니를 부리던 그들. 그것도 모자라 1년 동안 국회를 절름발이로 만들더니 1,000건이 넘는 법안을 국회에 잠재워 둔 채 또 다시 헌법을 위반하면서까지 예산안 처리를 거부하여 개점 휴업상태로 만들어버린 그들의 행태는 이제 국회의원이라기보다는 조폭의 그것에 가깝다. 헌법 위에 있다는 그들 한나라당 ‘떼법’의 진수를 보여주는 것이고, 한나라당의 조폭정치의 현주소를 적나라하게 보여주는 장면이다. 도대체 새해 예산안과 사학법이, 로스쿨법과 사학법이 무슨 논리적 연관성이 있다는 말인가? 다시 왜 그들이 그토록 사학법에 목을 매는가를 돌아보게 된다.

    한나라당은 입을 다물고 자신들의 치부부터 반성하라

    비리로 쫓겨난 덕성여대의 이사장이 한나라당 국회교육위원들에게 감사를 앞두고 거액의 후원금을 보내 문제가 된 것이 불과 몇 년 전의 일이다. 그리고 2005년에는 사학법인협의회의 간부들이 각 학교별로 한나라당 국회 교육위원의 후원금을 보내라고 친절하게 계좌번호까지 찍어서 공문으로 내려 보냈다가 물의를 빚었다. 지금도 한나라당은 국회 일정을 거부하면서까지 사학재단 관계자들을 만나러 다니면서 유대를 과시하고 있다. 한나라당과 사학재단의 끈끈한 유대의 이유는 멀리 갈 것도 없이 05~06년 사이에 일어난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사례를 보면 너무나도 명확하게 드러난다.

    ○…대를 이어 대학에서 범죄로 쫓겨나 감옥으로 간 한나라당 박재욱 前의원 父子

    2006년 12월 15일 경북지검에 구속된 영남외국어대학(구 경북외국어태크노대학)의 총괄실장은 바로 100억이 넘는 횡령에 400억이 넘는 회계부정 혐의 등으로 구속되어 결국 징역 2년 6개월의 유죄선고를 받아서 학교에서 쫓겨났던 한나라당 前 국회의원 박재욱의 아들이었다. 결국 한나라당 박재욱 前 의원 부자는 대를 이어 학교에서 부정을 저지르다가 감옥으로 직행하게 되었다. 사학비리로 구속된 한나라당의 父子는 이들뿐만이 아니었다.

    ○…수해 골프파동 경기도당위원장 홍문종 父子는 교비횡령으로 구속 또는 재판 중

    지난 7월 하늘에 구멍이 뚫린 듯 쏟아진 폭우로 물바다가 된 강원도 수해지역에서 골프를 쳐서 문제가 된 한나라당 경기도당의 위원장과 간부들이 있었다. 그들의 대표인 경기도당 위원장인 홍문종 前 국회의원은 파문이 확산되자 경기도당 위원장직을 사퇴했다. 그가 경기도 의정부의 초중등에서 대학교까지 5개 학교를 거느린 경민학원의 이사장이고, 그의 아버지는 학장이었으며 이들 부자는 21억이 넘는 교비를 횡령하고 이중 7억을 가로챘다는 혐의로 아버지는 구속되고, 아들은 불구속 기소되어 1심에서 유죄선고를 받고 현재 상고심이 진행 중이다. 그의 아버지는 당시 전문대학법인협의회회장으로 사학법 개정 반대 집회에 교직원들을 집단으로 동원하라고 공문을 보내고, 긴급학장회의를 소집하여 전문대학들까지도 신입생 모집거부와 학교폐쇄를 종용했던 인물이다.

    수십억의 사학비리도 쫓아내지 못했던 한나라당 경기도당 위원장을 골프가 몰아낸 것을 보면서 사학비리보다 골프가 더 큰 범죄인가하는 생각을 하며 국민들은 쓴 웃음을 지었다. 그들의 구속과 재판을 보면서 왜 한나라당이 그토록 사학법 개정에 반대했고 이제 와서 사학법을 원래의 악법으로 되돌리려고 하는지 삼척동자도 알 만하다.

    ⓒ민중의소리 자료사진

    ○…출국한 사람도 참석한 유령이사회 서광학교 이사장은 한나라당 중앙위원

    2006년 10월 경기도 교육청 국정감사에서는 경기도 서광학교가 도마에 올랐다. 공익법인으로 매매가 금지된 학교를 23억에 매매했다는 소문이 공공연하게 나돌더니 갑자기 이사회 구성원이 전면 개편되었다. 이것을 결정하는 즈음의 이사회에는 외국에 나가있는 사람이 이사회에 참석하였다고 위조하는 등 이사회에 참석도 하지 않은 사람이 이사회에 참석한 것으로 조작하여 새로운 이사회가 출범을 하였음이 밝혀졌다. 이른바 명백한 유령 이사회이다. 이렇게 새로이 학교에 주인으로 나타나 학사에 사사건건 간섭을 일삼고 교권을 탄압하더니 결국 경기도교육청은 국정감사를 통하여 임원승인취소를 약속했다.

    그런데 왜 아직도 이 학교에 임시이사가 파견되지 않는 것일까 의아해하던 중 이 학교의 새로운 이사장이 한나라당의 중앙위원이라는 사실이 밝혀졌다. 왜 그럴까? 학교를 둘러싼 모든 이들은 한나라당과 사학재단의 관계를 의심하고 있다.

    ○…한나라당 나경원 대변인은 사학이사, 아버지는 6개법인 17개교의 이사 또는 감사

    한나라당 대변인 나경원의원은 이사장인 그의 아버지와 함께 홍신학원 이사이며, 그의 아버지는 최근 학교의 비리를 고발한 교사 3명을 파면하여 문제가 되고 있는 동일학원을 비롯하여, 서울의 선일학원, 동구학원, 인천 상명학원, 경기 연풍학원 등 수도권의 6개 법인 17개 학교의 이사이거나 감사이다. 이 학교에서는 2000년 경 교사들이 청소용품비, 복사용지비 등 학교회계에 대한 의혹을 제기하자 이사장의 동창이던 행정실장인 김모씨가 회계 관련 장부들을 소각시켜 버리고 모든 책임을 지고 사표를 썼고, 이것이 사회문제화 될 것이 두려워 교사들과 학교 민주화에 대한 것들을 합의하고 무마시켰다. 그의 부인은 재단의 유치원을 경영했고, 지금은 그 딸이 직무대행을 하고 있으며, 그와 부인의 조카들이 교사와 행정실 직원으로 학교에 근무하고 있다.


    ○…선거법 위반, 죽은 사람도 이사시키는 한나라당 광명시장 후보 차종태 이사장

    2002년 수도권에서 압승을 거둔 한나라당의 광명시장 후보는 광명 진성고 이사장 차종태씨였다. 그를 대신해 허수아비 이사장을 하던 아내가 급식비 횡령으로 구속되자 뒤 이어 이사장이 된 광명의 학원재벌 차종태씨는 수도권에서 한나라당 명함만 내밀면 ‘묻지마 당선’되던 그 선거에서도 낙선했고 이후 국회의원 선거에서는 말을 갈아타고 대구에서 출마를 했다가 불법 선거운동으로 고발되어 결국 징역 1년 6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받았다. 당연히 이사장에서 쫓겨나야 했던 그는 여전히 학교에서 이사장을 하고 있다가 그 유명한 ‘유령이사회 사건’으로 이사장직에서 물러났다. 죽은 사람이 이사로 등재되어 있고 이 죽은 사람이 이사회에 참석하여 발언을 한 것이 밝혀진 것이다. 올해 국정감사에서도 유령이사회, 급식비 의혹, 학원 설립 인가 문제 등이 3년째 문제가 되었다.

    이 학교는 설립자와 아내가 이사였고, 아내의 수양어머니와 딸이 또 다른 이사였다. 어머니가 급식비 횡령으로 물러나자 아들이 이사가 되었다. 큰딸은 학교 매점주인이고, 사위는 학교의 유령직원으로 있었고, 또 다른 딸은 교사이고, 조카와 처조카가 행정실에서 회계를 담당하고 있다. 아들의 장인과 딸의 시외삼촌이 감사였고, 사위가 감사를 하고 있다. 21세기 과학이 아직도 사립학교의 귀신은 못 잡나 보다.

    ○…10원도 안 내고 교주도 되고, 이사장도 되었다가 측근비리로 쫓겨난 후 다시 복귀 꾀하는 영남대 前 이사장 박근혜 일가

    학교 설립 과정에서 10원짜리 하나 보태지 않고 학교의 교주가 된 박정희 전 대통령의 후광으로 역시 1원짜리 하나 보태지 않고 영남대 이사장이 되었다가 측근 비리로 물러났다가 호시탐탐 복귀를 노리고 있는 한나라당의 박근혜 대표와 그 일가들의 학교복귀 이야기는 단지 시나리오가 아니라 현재진행형이다.

    박근혜의 유일한 특보 황인태씨는 대학공금 횡령으로 감옥행. 2005년 측근 정치를 배격한다면서 단 한 명의 특보도 없었던 박근혜의 유일한 인터넷 특보인 서울디지털대 설립자 겸 부총장 황인태씨가 학교 돈을 횡령하였다가 구속되어 유죄선고를 받았다는 것 역시 모두에게 알려진 이야기이다. 당시 최병렬 한나라당 前 대표와 박세일 前 최고의원 역시 이 대학의 이사였다.

    한나라당과 사학재단의 이런 관계는 그동안 수없이 인구에 회자되어 왔다. 이것이 한나라당이 사학법 민주적 개정에 그토록 반대한 이유이고, 지금도 그토록 재개정에 목을 매는 이유라고 국민들은 생각한다. 어쩌면 영남대의 정이사 체제 전환을 앞두고 학교 복귀를 시도하고 있는 그와 한나라당이 사학법 재개정을 주장하는 것은 어쩌면 그들의 입장에서는 당연한 것인지도 모르겠다.

    ⓒ민중의소리 자료사진

    사학법 재개정에 앞장서는 종교사학, 그들은 안녕한가? No!

    지금도 사립학교법 재개정에 가장 적극적인 사학은 아무래도 종교사학들이다. 사립학교법 그 어디에도 종교에 관련된 것이 단 한 조항도 없음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개정 사학법이 종교의 자유, 선교의 자유를 침해한다고 막무가내로 우긴다. 정작 학교에서 학생들이 선택한 것이 아니면 종교 관련 행사는 정규 교육이 끝난 후에 선택자에 한해서 실시하라는 지침을 만든 것은 박정희 전 대통령인 것을 애써 모른 체하고 있는 것이다. 사립학교의 민주적 운영과 부패 척결을 기치로 개정된 사립학교법에 대해서 바퀴달린 십자가를 끌고 다니면서 망신을 시키더니……. 종교 사학이 과연 종교사학은 안녕할까? 대답은 No이다.

    얼마 전 12월 7일 편입학 대가로 2억을 받아 횡령한 서울예고의 교장은 1심에서 징역 1년 형을 받았는데 스스로 기독교 정신을 건학이념으로 하는 이 학교의 이사들은 거의가 목사들이며, 학교의 부장교사까지 교인이 아니면 안 된다.

    2006년 전북교육청 국정감사에서 봐주기 감사로 도마에 올랐던 전주예고는 정교회가 설립 운영하는 학교이다. 편입학 비리를 비롯하여 불법적인 분반 레슨비 등으로 문제가 된 전주예고의 설립자부터, 설립자가 구속된 이후 이사장을 거쳐 교장이 된 아내, 그리고 학교의 핵심인 교감과 행정실장은 그 동생들이었다. 이들은 현재 구속되기도 하는 등 검찰 고발을 거쳐 재판을 받고 있다. 이 학교는 그리스 정교회에서 운영하는 학교로 구속된 이사장을 비롯하여 그 형제들이 정교회 목사들이다.

    학교에서의 마찰로 신입생모집을 중지하고 폐교 신청을 했다가 가까스로 폐교는 면했지만 2학년이 없는 서울의 S자동차고 역시 기독교 재단에서 운영하는 학교로 아직도 그 상처가 학생들과 교사들의 가슴속에 응어리로 남아있다. 그리고 이사장 자리를 놓고 학교와 교수, 학생들까지 패가 나뉘어서 몇 년을 싸웠던 대전의 M 대학교 역시 대표적인 호서지방의 종교사학으로 최근 가까스로 정상화에 합의했다고 한다.

    기독교 학교지만 불교 신자의 도움으로 설립되어 통합종교를 지향했던 강남대학교에서는 불상에 절을 한 것이 우상숭배라는 이유로 학교에서 쫓겨나야 했던 이찬수 교수의 이야기도 있다. 이 이야기는 아직도 진행형이다. 그는 교원소청심사위원회에서 재임용 탈락이 위법하다는 판결을 받았지만 학교는 이를 받아들이지 않고 아직도 거리를 헤매고 있다. 사학재단 이사장의 아들이 대학 총장이고, 딸과 사위는 교수, 조카는 대학본부 내 감사관이며 얼마 전 사망한 또 다른 사위는 전 법인 사무국장이었다. 총장의 장인은 재단 이사, 총장 부인의 외삼촌도 최근까지 이사였다. 종교 족벌사학의 고집도 이만하면 정말 기네스북에 오를 만하지 않은가?

    열린우리당 재개정안은 족벌사학 조장법! 사학의 가족상잔은 계속된다

    열린우리당은 얼마 전 사학법 재개정안을 국회에 제출했다. 이은영 의원이 대표 발의했고, 23명의 의원이 동의했다. 그 개정안의 내용은 한 사람이 여러 학교의 이사장을 겸직할 수 있게 하고, 다른 학교의 학교장을 겸직할 수 있도록 하며, 학교장의 중임 제한을 삭제하여 만년 교장을 가능하게 하며, 이사장 직계존비속과 배우자 등 친인척의 학교장 취임을 금지시킨 조항을 삭제해 족벌사학을 조장하는 것이다. 한마디로 만년교장양산법이며, 족벌사학조장법, 문어발사학재벌확산법이다. 명백한 사립학교 개혁 정신에 역행하는 반교육적, 반역사적 행위이다. 지금도 진행 중인 사학의 가족 사유화에 의한 족벌운영과 종친회化에 의한 참상을 보자.

    ○…2005년에도 사립학교의 사유화를 둘러싼 가족들간의 분쟁은 계속되었다

    경남 고성 철성중에서는 이사장이 학교를 단돈 2천5백에 경북의 또 다른 재단에 팔아넘긴 일이 밝혀져 특별감사에 들어갔고 결국 임시이사가 파견되었다. 이 학교의 비리를 고발한 것은 다름 아닌 그의 딸이었다.

    대학을 놓고 아버지와 어머니, 아들이 서로를 해임하고 고발하면서 신문에 광고까지 내면서 동족상잔의 비극을 연출했던 창원 문성학원, 설립자인 아버지가 죽자 그 자식들 사이에서 후계자를 놓고 다툼이 일어나 결국 임시이사가 파견된 경기도 오산학원이 있었다.

    설립자인 부모가 후계자로 아들 이사장을 처벌해 달라고 고발하고, 또 다른 조카가 자기 아버지가 설립자라고 주장하면서 단체로 집안싸움을 하다가 110억이 넘는 비리가 밝혀져 임시이사가 파견되어 모두 한꺼번에 학교에서 쫓겨난 서울의 세종학원, 총장은 설립자가, 부총장은 장남이, 이사장은 설립자 부인이, 그 외 주요 보직은 이사장 조카 등이 맡고 있던 족벌사학 영신학원은 140억의 비리가 밝혀져 임시이사가 파견되었다.

    ○…2006년에도 족벌 사학의 비리와 가족전쟁은 계속되었다

    최근 10월 감사원 전교장과 짜고 학교 돈 14억을 횡령하여 고발되어 구속된 진명여고의 이사장을 고발한 것은 그의 누이였다. 학교의 주도권을 놓고 가족끼리 분쟁이 벌어진 것이다. 부모에 이어서 이사장이 된 아들과 여동생 행정실장 등으로 대를 이어서 학교가 물려지고 있고, 아버지가 구속되고 재판을 받는 와중에 8월에는 아무런 교육경험이 없는 30대 초반의 아들이 이사로 들어왔다. 그런데 개정 사학법에 의하면 7월 1일 이후에는 우선적으로 개방형 이사를 채워야 함에도 불구하고 아무런 학교운영위원회 추천도 없이 불법적으로 이사가 되었고, 서울교육청 역시 불법적으로 이를 승인해 주었다.

    12월에는 광주 송죽학원의 설립자인 아버지가 죽자 자식들 사이에 다시 학교의 주도권을 놓고 분쟁이 벌어져 이사승인이 취소되고 임시이사가 파견되기에 이르렀다. 이 학교는 학교 이전 과정에서 수억의 부정의혹이 일어서 고발되었는데 이를 고발한 것은 바로 죽은 설립자의 아들과 며느리였다.

    서울의 대표적 분규 족벌사학인 동일학원에서 학교의 비리를 고발하였다가 파면된 교사는 아직도 길거리 교사가 되어 학교로 돌아가지 못하고 힘겹게 거리를 헤매고 있다. 사학법이 모든 것을 멈추어 버린 2006년의 대한민국에 오직 탐욕스런 사학비리와 가족상잔의 비극만이 진행되고 있다. 과연 누구를 위한 사학법 재개정이고, 누구를 위한 사립학교인가를 진지하게 다시 물을 때다.

    정치권과 언론이 진정으로 관심을 가져야 하는 것은 사학법 재개정 놀음이 아니다

    현재도 진행형인 사학비리와 가족 전쟁, 막나가는 한나라당과 초심을 잃은 열린우리당. 이렇게 사학법 재개정을 놓고 정치권에서 헌법을 어기면서까지 예산안 처리도 못하고 있는 것이 2006년 대한민국 사립학교의 참상이다. 정녕 국회의원들이 관심을 가져야 하는 것은 사학법 재개정이 아니라 지금도 진행 중인 사학의 비리, 교육기관인 학교의 사유화와 족벌운영에 의한 참담한 동족상잔의 비극이고, 이로 인해서 고통 받는 학생과 국민들이다. 언론 역시 진정으로 관심을 가져야 하는 것은 당리당략에 눈먼 정치권의 사학법 재개정 놀음이 아니라 이것이라는 것을 그들은 진짜 모를까? 사학법은 결코 흥정의 대상이 아니다. 사학법 재개정 정치 놀음은 즉각 중단되어야 한다.

    [관련기사]